나이가 들어 가까운거리가 잘 보이지 않거나 전체적인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면 눈에 노화가 시작되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. 그만큼 노화현상 중 빠른속도로 진행되는 신체 부위는 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, 노화로 인한 여러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안구 내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빠른시일내에 서초백내장수술안과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.
시력이 저하되고 뿌옇게 보이는 대표적 안구질환은 백내장이 있는데요. 백내장을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여기고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어 가능한 서초백내장수술안과에서 초기에 발견하여 그에 맞는 대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.
백내장은 보통 노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하지만 노화이외에도 외상, 당뇨, 영양결핍, 자외선, 태내감염, 유전 등 여러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. 특히 전자기기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며 60대 이후에 발생하던 백내장이 40-50대 연령대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탁해지는 질환인데요. 적정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합병증 뿐만이 아닌, 혼탁해진 수정체가 경화되면서 이를 제거하는데도 어려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안구뒷편에 또 다른 질환이 발생한 경우, 이를 발견하는 것 조차 쉽지 않기에 가능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백내장은 초기에 발견된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하지만, 치료의 효과가 저조할 경우 수술을 계획해야 합니다. 백내장수술은 약 30-40분내외로 진행되며 각막에 미세한 절개창을 만들고 절개부위를 통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새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
절개 범위가 크지 않기때문에 통증이 크지 않으며 회복속도도 빠른모습을 보이지만, 시력이 회복되더라도 안구 내부상태가 완전히 낫기까진 약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소요될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.
서초백내장수술안과에서는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.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보면 단초점인공수정체와 다초점인공수정체인데요. 노안이 동시에 발생 한 경우라면 노안도 동시에 교정해주는 다초점을 통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백내장은 수술 당일 가능한 눈을 감고 절대안정을 취해주어야 합니다. 그리고 수술 후 약 일주일정도는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물세안보단 물수건을 통해 얼굴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눈에 자극이나 피로가 쌓이는 행동을 자제해야 하며, 외출시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 및 모자, 양산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백내장은 수술 후 관리가 꾸준히 진행되지 않는다면 회복속도가 더뎌져 일상생활이 불편할 수 있고, 무엇보다 재발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. 수술 후 당장은 관리로 인해 번거로움이 느껴진다 하더라도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꾸준히 관리하며 시력이 안정적으로 회복되기까지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며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.